'PROSPERITY' PROJECT

2차활동

학술 1팀

<공정 무역 거래 및 거래량 유지를 위한 국제 파트너십 강화>

최근화, 이지연, 김성주, 정유나

보호무의적 성격으로의 회귀로 인한 공정 무역 교역량 감소/ 기업의 페어워싱(Fair Washing)을 주요 문제점으로 인식하여 공정 무역 인식 제고, 페어워싱 견제 등의 내용을 정부/기업/시민단체에 제안하였습니다.

학술 2팀

<한국 정부의 아프리카 양허성 차관과 외국인 직접 투자 확대>

장유진, 임소정, 한지수, 황서연

아프리카의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한 방법으로써 양허성 차관과 외국인 직접 투자 확대를 제안하였다. 현재는 상대적으로 무상원조가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조사 결과 양허성 차관이 비교적 장기적인 경제성장에 더 효과적이었다. 또한 외국인 직접 투자(FDI)는 선진국의 아프리카에 대한 착취가 이루어질 위험을 막고, 기술 이전의 취지를 가지고 임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미디어 A팀

<공정 무역 거래 및 거래량 유지를 위한

국제 파트너십 강화>

김다영, 김도희, 서지혜, 선유진

공정무역에 대한 오해와 진실, 공정한 거래를 위한 국제 파트너십 강화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습니다.

미디어 B팀

<국내 난민인정자에 대한 정책 및 제도 마련>

정세현, 이세빈, 이승언, 조다연, 조수현

우리나라의 특수하 환경을 고려하여 '난민 인정을 받는 과정과 그 이후의 정책적 한계' 이 2가지에 집중하여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활동을 진행하면서 저희가 특별히 조심하였던 것이, 난민이 아닌 사람으로서 난민의 입장에서 정보전달이 조심스럽다는 것을 인지하였습니다.
때문에 최대한 정확한 정보를 시청자들에게 전달하려 노력하였습니다. 물론, 저희 개인의 생각은 중요하지만, 그보다도 난민인정자들 그분들의 입장에서 무엇이 제일 중요한지, 그리고
무엇이 제일 먼저 해결되었는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1차활동

학술 1팀

<장애인 고용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최근화, 황서연, 이지연, 김성주

장애인 고용문제와 관련하여 장애인은 최저임금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장애인의무고용제도를 위반하고 고용부담금으로 해결하려는 기업이 많다는 점/ 근본적인 장애인에 대한 차별적 인식이 존재한다는 점을 주요 문제점으로 인식하여 정부/기업/시민단체에 관련 내용을 제안하였습니다.

학술 2팀

<국가의 법률에 의거한 모든 형태의 유해한 관습 및 여성의 권리를 제한하는 규정의 제거>

장유진, 임소정, 한지수, 정유나

주로 해외에서 일어나는 여성 인권 침해를 위주로 조사하였다. 중동, 중동 외 아프리카, 인도, 필리핀으로 주요 지역을 선정하여 각 지역의 문제를 조사하였고 그에 따라 정부, 기업, 시민단체가 해야 할 일을 제안해보았다.

미디어 A팀

<국가의 법률에 의거한 모든 형태의 유해한 관습 및
여성의 권리를 제한하는 규정의 제거>

김다영, 김도희, 선유진, 이세빈

조혼, 할례 등 여전히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여성들의 인권을 저하시키는 관습들을 다루고, 세계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 독려를 목표로 컨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미디어 B팀

<소수 집단에 대한 혐오 표현 없애기>

서지혜, 이승언, 조수현, 조다연 , 정세현

모든 종류의 불평등 해소와 인권,정의,평등을 아래에 있는 소수자 불평등 해소와 인권에 대한 의제를 다루었다. 출연자가 직접 등장하여 소수자 혐오 표현 모의고사 문제를 푸는 영상을 통해 시청자가 공감할 수 있도록 했으며 시험지 문제에 있던 혐오 표현들을 인지하고, 충격적인 해설을 들려주며 단어를 각인시키는 목표로 컨텐츠를 제작하였다.